본문 바로가기

취미/게임

스팀판 사이베리아, 뮤직박스 재생시 튕기는 문제 해결

반응형

2000년대 초, 사멸해가던 어드벤쳐 게임 장르에 잠깐 볕이 들었던 일이 있으니,

프랑스 게임사가 캐나다 땅에서 미국인 변호사를 주인공으로 하고 동유럽을 배경으로 만든 게임, "사이베리아"가 나왔던 것이었던 것이라~

그로부터 10여 년이 지나, 드디어 스팀에 사이베리아 시리즈(1편, 2편이라고 타이틀이 붙어 있지만, 사실상 파트1, 파트2)가 상륙했다. 그런데 뭔가 나사빠진 스팀에서 정상적으로 플레이 불가능한 물건을 내 놓았으니...

초반부 장난감공장 사무실에서 뮤직박스를 재생시키는데, DVD를 넣으라는 뻘소리를 뱉으며 게임이 뻗는 것.


1. 우선 사이베리아의 동영상 폴더(스팀설치폴더\steamapps\common\syberia\Video)로 이동한다.

2. 새폴더를 만들고 이름을 "AN"으로 바꿔준다.

3. Video 폴더에 있는 C2_hansannab.syb, C5_hansanna.syb, C10_hansanna.syb 파일을 AN 폴더로 복사한다.


위와 같은 조치로 정상적인 게임 진행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스팀에서는 가로로 긴 이상한 사이즈의, 못생긴 바탕화면용 게임 아이콘을 게임에 포함시켜 시각적 고통도 주고 있다. 오래된 게임이라고 막 던지는 건가. 이에 데비안아트의 boki46 이라는 분이 깔끔한 고해상도 사이베리아(1,2편) 바탕화면 아이콘을 만들어 뿌리고 있다. 바탕화면의 길쭉한 무언가를 이걸로 교체해 주자.


오른쪽 패널의 Download 버튼을 눌러 ZIP 압축파일을 받으면, ico 아이콘 파일이 들어 있다. 바탕화면의 사이베리아 아이콘에서 오른쪽 클릭 - 속성 - 아이콘 변경 을 눌러서 내려받은 아이콘을 선택하면 교체 완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