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장비

Kingroon KP3S pro s1의 3D Touch 설정에 대해서

반응형

킹룬 KP3S의 기본 펌웨어에서는 Z 레벨 오프셋을 수동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래서 펌웨어 설정 파일인 robin_nano_cfg.txt에서 Z_PROBE_OFFSET_FROM_EXTRUDER 값을 수동으로 설정하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킹룬 공식 홈페이지에는 KP3S pro 버전의 문서는 없고, KP3S에 3D Touch를 설치하는 매뉴얼만 있다.

문제는 여기서 제시하는 Z_PROBE_OFFSET_FROM_EXTRUDER 값인 -3.2를 그대로 사용하면, 십중팔구 노즐이 베드를 긁어버린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기본값인 0으로 놓으면, 노즐이 허공에 필라멘트를 뿌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베드가 이렇게 긁힌다 ㅜㅜ

마를린이나 클리퍼 같은 펌웨어를 설치한 게 아니라면, 할 수 없이 Z 오프셋을 때려 맞춰야 한다. 우선 오토레벨을 한 번 실행해서 레벨을 잡아준 다음, 오토홈 ALL을 실행해서 익스트루더를 홈 위치로 옮긴다. 이 상태에서 LCD를 보면 Z 오프셋 값이 표시된다. 오토레벨을 설치하기 전에 수동 레벨이 제대로 잡혀 있었다면, 이 상태에서 노즐과 베드의 간격이 종이 한 장 긁힐 정도로 잡혀 있게 된다.

LCD의 오른쪽 위에 Z: 뒤에 표시된다.

Z_PROBE_OFFSET_FROM_EXTRUDER에 이 값을 적당히 조절해서 넣어주면 된다. 공식 매뉴얼에는 적당히 잡아 놓고 아주 약간씩 조절하면서 최적값을 찾으라고 되어 있다. (그래 놓고는 기본 값을 -3.2 따위로 넣어 놓았다.)

내 경우에는 -1.994밀리미터가 나왔는데, -1.894밀리미터로 입력해 놓고 테스트를 돌렸더니 베드에 잘 안착했지만 압출불량이 발생했다. 이 경우에는 노즐이 너무 베드와 붙어 있어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1.994밀리미터로 다시 설정해서 진행했다.

베드에 안착은 잘 됐는데, 압출상태가 불량하다.

반응형